이 약관은 한국임상심리학회(이하 "학회"라 함) 홈페이지(www.kcp.or.kr)가 제공하는 회원서비스(이하 “서비스”라 함)를 이용함에 있어서 학회와 이용자의 권리, 의무 및 책임 사항과 기타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 (용어의 정의)
1.
본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이용자 : 학회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받는 회원 및 비회원
②
회원 : 본 약관에 동의하고 ID와 비밀번호를 발급받아 서비스를 이용하는 자
③
비회원 : 회원가입을 하지 않고 학회가 제공하는 일부 서비스를 이용하는 자
④
계약 : 본 약관을 포함하여 서비스 이용과 관련된 학회와 회원 간에 체결하는 모든 계약
⑤
ID : 개인 식별과 서비스 이용을 위하여 이용자가 선정하고 학회가 승인하는 영문자와 숫자의 조합
⑥
비밀번호 : ID로 식별되는 이용자의 본인 여부를 검증하고 정보보호를 위해 이용자 자신이 설정한 문자와 숫자의 조합
⑦
해지 : 학회 또는 회원이 서비스 이용 이후 그 이용계약을 종료시키는 의사표시
2.
본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 중 제1항에서 정하지 아니한 것은 관계 법령 및 서비스별 안내에서 정하는 바에 의하며, 그 외에는 일반 관례에 따릅니다.
제3조 (약관의 효력 및 변경)
1.
본 약관은 온라인에 게시하거나 기타의 방법으로 공시하고 이에 동의한 이용자가 서비스에 가입함으로써 효력이 발생합니다.
2.
학회는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관련 법령에 위배되지 않는 범위 안에서 본 약관의 내용을 개정할 수 있습니다. 개정된 약관은 온라인에 공지하여 이용자가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회원은 변경된 약관에 동의하지 않을 경우 회원 탈퇴(해지)를 요청할 수 있으며, 계속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 약관 개정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4.
본 약관에서 정하지 아니한 사항과 해석에 관하여는 대한민국 관련 법령과 상관례에 따릅니다.
제2장 이용계약 체결
제4조 (이용계약의 성립)
이용계약은 이용자의 약관 내용에 대한 동의와 이용자의 이용신청에 대한 학회의 승낙으로 성립합니다.
제5조 (이용신청)
1.
이용신청은 학회에서 요구하는 가입 신청 양식에 회원 정보(이용자 ID, 비밀번호, 이름, 생년월일 등)를 기록하는 방식으로 진행합니다.
2.
이용자는 본인의 정보를 제공하여야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학회는 이용자가 등록한 개인정보에 대하여 확인 조치를 할 수 있습니다.
제6조 (이용신청의 승낙과 제한)
1.
학회는 제4조, 제5조의 규정에 의한 이용신청에 대하여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서비스 이용신청을 승낙합니다.
2.
학회는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에 대하여는 이용 신청을 거부하거나, 제한 사유가 해소될 때까지 일부 서비스 이용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①
기재 누락, 오기가 있는 사례를 포함하여 신청 내용이 허위(명의도용 등)인 것으로 판명되거나, 그러하다고 의심할 만한 합리적인 사유가 발생할 경우
②
법령 위반 또는 사회의 안녕과 질서 또는 미풍양속을 저해할 목적으로 신청한 경우
③
법령 또는 약관을 위반하여 이용계약이 해지된 적이 있는 이용자가 신청하는 경우, 다만 계약 해지 후 3년이 경과한 자로서 학회의 승낙을 얻은 경우는 제외
④
학회의 업무를 방해하는 행위, 학회의 명예를 훼손시키는 행위를 한 경우
⑤
부정한 용도로 서비스를 이용하거나 서비스의 건전한 이용을 저해하는 경우
⑥
기타 학회가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3.
학회는 회원가입 절차 완료 후 제2항 각 호에 따른 사유가 확인된 경우 이용 승낙을 철회할 수 있습니다.
4.
회원은 등록 내용에 변동이 있는 경우, 즉시 전자우편, 기타 방법으로 학회에 변경 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제7조 (계약의 해지 및 자격 상실)
1.
회원이 이용계약을 해지하고자 할 때에는 본인이 직접 홈페이지를 통해 회원 탈퇴(해지)를 요청해야 하며, 학회는 지정된 절차에 따라 관련 서류를 제출받고 회원등록을 말소합니다.
2.
회원이 제6조 제2항 각 호에 해당하여 서비스 이용이 제한되거나 정지된 경우, 동일한 행위가 2회 이상 반복 또는 30일 이내에 그 사유가 시정되지 아니하는 경우 학회는 직권으로 회원자격을 상실(해지)시킬 수 있습니다.
3.
학회가 회원자격을 상실(해지)시키는 경우에는 이를 회원에게 통지하고, 소명 기회를 부여합니다.
4.
학회는 보안 및 아이디 정책, 서비스의 원활한 제공 등과 같은 이유로 이용자의 ID 및 비밀번호 변경을 요구하거나 변경할 수 있습니다.
제8조 (계약사항의 변경)
이용자는 회원정보 관리를 통해 언제든지 자신의 정보를 열람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단, 등록 내용에 변동이 있는 경우 즉시 전자우편, 기타 방법으로 학회에 변경 사항을 알려야 하며, 수정하지 아니하여 발생하는 문제의 책임은 이용자에게 있습니다.
제3장 서비스 제공 및 이용
제9조 (서비스 이용)
1.
학회는 이용자의 이용신청을 수락한 때부터 서비스를 개시합니다. 단, 일부 서비스의 경우에는 지정된 일자부터 서비스를 개시합니다.
2.
서비스 이용 시간은 업무상 또는 기술상 특별한 지장이 없는 한 24시간 운영을 원칙으로 하고, 학회의 업무상 또는 기술상의 이유로 인하여 서비스를 개시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홈페이지에 공시하거나 이용자에게 이를 통지합니다. 단, 긴급한 시스템 점검, 증설 및 교체, 설비 장애, 서비스 이용 폭주, 정전 등 부득이한 사유가 발생한 경우 사전 공지 없이 일시적으로 서비스 제공을 중지할 수 있습니다.
3.
이용자가 본 약관의 내용에 위배되는 행동을 한 경우, 임의로 서비스 사용을 제한하거나 초기화, 계약 해지 및 기타 해당 조치를 할 수 있습니다.
제10조 (게시물 또는 내용물의 삭제)
1.
학회는 이용자가 게시하거나 등록하는 서비스 내의 모든 내용물이 다음 각 호의 경우에 해당한다고 판단되는 경우 사전 통지 없이 삭제, 수정, 이동, 게재 거부 등 관련 조치를 취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해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①
학회, 다른 이용자 또는 제3자를 비방하거나 명예를 손상시키는 내용인 경우
②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인 경우
③
범죄적 행위에 결부된다고 인정되는 내용인 경우
④
서비스 성격에 부합하지 않는 내용인 경우
⑤
학회, 다른 이용자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등 기타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인 경우
⑥
기타 관계 법령 및 학회에서 정한 규정 등에 위배되는 내용인 경우
2.
학회는 게시된 내용이 일정 기간 이상 경과되어, 게시물로써의 효력을 상실하거나 존치 목적이 불분명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임시로 게시를 중단할 수 있습니다. 게시 중단일로부터 30일 이내에 게시자가 재게시를 요청하지 아니한 경우 학회는 이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
제11조 (게시물의 저작권)
1.
학회가 제공하는 서비스, 그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이미지, 마크, 로고, 디자인, 서비스명칭, 정보 및 상표 등과 관련된 지식재산권 및 기타 권리는 학회에 소유권이 있습니다.
2.
이용자가 서비스 내에 게시한 게시물의 저작권은 게시한 이용자에게 있습니다. 단, 학회는 이용자의 별도 허락 없이 무상으로 저작권법에 규정하는 공정한 관행에 합치되게 합리적인 범위 내에서 이용자가 등록한 게시물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3.
이용자의 게시물이 타인의 저작권 등을 침해함으로써 발생하는 민·형사상의 책임은 전적으로 회원이 부담합니다.
4.
이용자는 학회가 명시적으로 승인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제1항 소정의 각 재산에 대한 전부 또는 일부의 수정, 대여, 대출, 판매, 배포, 제작, 양도, 재라이센스, 담보권 설정행위, 상업적 이용행위를 할 수 없으며, 제3자로 하여금 이와 같은 행위를 하도록 허락할 수 없습니다.
제12조 (정보의 제공 및 광고의 게재)
1.
학회는 이용자가 서비스 이용 중 필요가 있다고 인정되는 다양한 정보 및 광고에 대해서는 전자우편이나 서신우편, SMS, DM, 전화 등의 방법으로 제공할 수 있으며, 만약 원치 않는 정보를 수신한 경우 이용자는 수신거부할 수 있습니다.
2.
학회는 서비스의 운용과 관련하여 홈페이지, 전자우편 등에 광고 등을 게재할 수 있으며, 서비스 이용자는 이 광고 게재에 대하여 동의하는 것으로 간주합니다.
3.
학회는 서비스 상에 게재되어 있거나 서비스를 통한 광고주와의 판촉활동에 이용자가 참여하거나 교신 또는 거래의 결과로서 발생하는 모든 손실과 손해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4장 계약 당사자의 의무
제13조 (학회의 의무)
1.
학회는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회원이 신청한 서비스 제공 개시일에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2.
학회는 본 약관에서 정한 바에 따라 계속적,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의무가 있습니다.
3.
학회는 관련 법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서 등록정보를 포함한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하여 노력합니다. 이용자의 개인정보보호에 관해서는 관련 법령 및 본 약관 제15조에 제시된 내용을 준수합니다.
제14조 (회원의 의무)
1.
회원은 관계 법령 및 본 약관에서 규정하는 사항과 기타 학회가 정한 제반 규정, 서비스상에 게시한 공지사항 등을 준수해야 합니다.
2.
회원은 서비스 이용을 위해 가입하는 경우 현재의 사실과 일치하는 완전한 정보(이하 “가입정보"라 한다)를 제공해야 하며, 가입 정보에 변경이 발생할 경우 즉시 갱신해야 합니다.
3.
회원은 본인의 ID와 비밀번호를 유지 관리할 책임이 있으며, 이를 사용하여 발생하는 모든 결과에 대해 책임을 부담합니다. 만일 본인의 ID와 비밀번호가 자신의 승인 없이 사용되었을 경우 지체 없이 학회에 신고해야 합니다.
4.
회원은 학회의 사전 승인 없이 학회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여 어떠한 영리 행위도 할 수 없으며, 타인에게 피해를 주는 행위, 학회의 명예를 훼손시키는 행위, 기타 학회의 업무에 방해가 되는 행위 등 서비스 운영에 지장을 주거나 줄 우려가 있는 일체의 행위와 관계 법령에 위배되는 행위를 할 수 없습니다,
5.
회원은 학회의 서비스 이용 권한, 기타 이용계약상 지위를 타인에게 양도, 증여할 수 없으며 이를 담보로 제공할 수 없습니다.
제15조 (개인정보보호정책)
1.
학회는 이용 신청 시 이용자가 제공하는 정보를 통하여 이용자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며,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본 이용계약의 이행과 본 이용계약상의 서비스 제공을 위한 목적으로 이용합니다.
2.
학회는 서비스 제공과 관련하여 취득한 이용자의 정보를 학회 개인정보처리방침 제1조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만 처리하며, 동 방침 제5조에 따른 경우에만 제3자 제공 및 공유, 위탁할 수 있습니다.
제5장 손해배상 및 기타사항
제16조 (손해배상 및 면책조항)
1.
학회는 제공되는 서비스와 관련하여 이용자에게 어떠한 손해가 발생하더라도 동 손해가 학회의 고의·중대한 과실에 의한 경우를 제외하고 이에 대하여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2.
국가비상사태, 정전, 시스템 장애, 학회의 관리범위 외의 서비스 설비 장애 및 기타 불가항력적으로 시스템이 중단된 경우 학회는 발생한 손해에 대해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3.
서비스 기능 개선 및 점검을 위해 시스템 변경, 중단이 필요한 경우 사전 공지 후 서비스를 변경, 중지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발생한 손해에 대해서는 학회가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상당한 이유가 있을 경우 사전 공지는 생략될 수 있습니다.
4.
이용자가 서비스 사용 시 입력 오류, 신청 기한 미준수 등 사용자 과실에 의해 발생한 손해에 대해서는 학회가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5.
이용자가 서비스에 게재한 정보, 자료, 사실의 신뢰도, 정확성 등의 내용에 관하여는 학회가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제17조 (관할법원)
1.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학회와 이용자 사이에 분쟁이 발생한 경우, 학회와 이용자는 발생한 분쟁을 원만하게 해결하기 위하여 필요한 모든 노력을 하여야 합니다.
2.
학회의 정액 서비스 회원 및 기타 유료 서비스 이용자의 경우 당해 서비스와 관련하여서는 학회가 별도로 정한 정책에 따릅니다.
3.
제1항의 규정에도 불구하고 서비스 이용으로 발생한 분쟁에 대하여는 대한민국 법을 적용하며, 소송이 제기되는 경우 학회 소재지를 관할하는 법원을 관할법원으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