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임상심리학회(이하 “학회”라 함)는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개인정보 보호법」 등 관계 법률상의 개인정보보호 규정 및 행정안전부가 제정한 「개인정보보호 지침」을 준수하며,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절차 및 기준을 안내하고 이와 관련한 고충을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을 수립·공개합니다.
제1조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학회는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이용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18조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
1.
회원가입 및 관리
회원가입, 신용평가기관을 통한 실명 확인, 부정이용방지, 비인가 사용 방지, 만 14세 미만 아동 개인정보 수집 시 법정대리인 동의 여부 확인 및 회원 민원 사항 해결 등의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2.
홈페이지 회원시스템 서비스 제공
학회 홈페이지 이용 및 기관 검색 등 회원제 서비스 제공 등에 관련한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3.
회원 데이터베이스 구성 및 학회 회무 수행을 위한 활용
회원 실태 파악과 학회 회칙 제3조 및 제4조에 따라 학술연구, 국민의 심리적 건강 증진을 위한 활동, 회원 자질 향상과 권익 신장 등을 위한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4.
마케팅 및 홍보 관련 활용
회원의 서비스 이용에 대한 통계, 회원구분별 특성에 따른 서비스 제공 및 관련 홍보, 회원 만족도 조사를 통한 맞춤 서비스 제공 등에 활용할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5.
통계작성, 과학적 연구, 공익적 기록보전 목적
「개인정보 보호법」 제28조의2에 의해 통계작성, 과학적 연구, 공익적 기록보존 등을 위하여 정보주체의 동의 없이 개인정보를 가명 처리할 수 있습니다.
제2조 처리하는 개인정보 항목
학회는 회원 서비스(현재 제공 중이거나 향후 제공될 로그인 기반의 서비스)등을 통하여 이용자들에게 보다 더 향상된 양질의, 맞춤식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이용자 개인의 정보를 처리하고 있습니다.
1.
학회는 「개인정보 보호법」에 따라 회원가입 등 각종 서비스 제공과 회원에게 유용한 신규 서비스 개발 및 콘텐츠 확충을 위해 필요 최소한의 범위에서 개인정보를 수집·이용합니다. 정보별 수집 목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성명, 생년월일(주민등록번호 앞 6자리), 아이디(ID), 비밀번호: 신용평가기관을 통한 실명 확인, 부정이용방지, 비인가 사용 방지, 회원 서비스 이용에 따른 민원 사항의 처리를 위한 본인 식별, 연령 제한 서비스의 제공
②
이메일주소, 전화번호(유선/무선), 주소(회사/자택): 고지사항 전달, 본인 의사 확인, 불만 처리 등 의사소통 경로의 확보, 물품 배송, 새로운 서비스 등 최신 정보 안내 및 홍보
③
성별, 근무처, 학력 사항(학교, 전공), 수련기관, 보유 자격증, 출판 논문 정보 : 개인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자료
④
법정대리인의 성명, 주민등록번호, 이메일주소, 전화번호 : 만 14세 미만 어린이 가입 시 법정대리인 동의 여부확인, 추후 법정대리인 본인확인
⑤
기존 아이디(ID) 비밀번호 : 가입 의사 확인, 가입 정보 이관, 가입 및 가입 횟수 제한
2.
서비스 이용 과정 중 1항의 수집 정보 외 다음과 같은 정보들이 자동으로 생성되어 수집될 수 있습니다.
①
IP Address, 쿠키, 방문 일시, 서비스 이용 기록, 불량 이용 기록
②
유료 서비스 결제(카드, 실시간 계좌이체, 가상 결제) 시 결제 정보(카드사명, 카드번호, 은행명, 계좌번호 등)
제3조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 기간
학회는 관계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 기간 또는 정보 주체로부터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 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각각의 개인정보 처리 및 보유 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회원가입 및 관리 : 회원 탈퇴 시까지 보유·이용됩니다. 단, 분쟁 및 민원 해결, 부정한 이용의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 탈퇴 시점으로부터 3년간 해당 회원의 성명, 생년월일, 아이디(ID), 비밀번호, 학회 행사 참석 여부, 수련 기록 등을 보유할 수 있습니다.
2.
홈페이지 회원시스템 서비스 제공 : 회원 탈퇴 시까지 보유·이용됩니다. 단, 분쟁 및 민원 해결, 부정한 이용의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 탈퇴 시점으로부터 3년간 해당 회원의 성명, 생년월일, 아이디(ID), 비밀번호, 학회 행사 참석 여부, 수련 기록 등을 보유할 수 있습니다.
3.
회원 데이터베이스 구성 및 학회 회무 수행을 위한 활용 : 각 수집·이용 목적을 달성할 때까지 보유·이용됩니다.
4.
마케팅 및 홍보 관련 활용 : 각 수집·이용 목적을 달성할 때까지 보유·이용됩니다. 단, 상법,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 등 관계 법령의 규정에 의하여 보존할 필요가 있는 경우 학회는 관계 법령에서 정한 일정한 기간 동안 회원정보를 보관합니다.
5.
통계작성, 과학적 연구, 공익적 기록보전 목적: 각 수집·이용 목적을 달성할 때까지 보유·이용됩니다.
제4조 개인정보 수집·이용에 대한 거부
개인정보 주체는 개인정보 수집·이용 동의에 대해 거부할 권리가 있습니다. 단, 개인정보 수집·이용에 대한 동의 거부 시 서비스 이용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제5조 개인정보 제3자 제공 및 공유, 위탁에 관한 사항
1.
학회는 정보 주체의 개인정보를 제1조(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만 처리하며, 정보 주체의 동의,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 「개인정보 보호법」 제17조 및 제18조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합니다.
2.
단, 다음의 각 호의 경우에는 정보 주체 또는 제3자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을 때를 제외하고는 개인정보를 목적 외의 용도로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①
정보 주체로부터 별도의 동의를 받은 경우
②
다른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
③
명백히 정보 주체 또는 제3자의 급박한 생명, 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④
학회 회칙 및 운영세칙, 이용 약관 등의 운영 원칙을 위반한 경우
⑤
통계 작성, 학술연구나 시장조사를 위하여 특정 개인을 식별할 수 없는 형태로 정부부처, 공공기관, 연구단체 등에 제공하는 경우
3.
학회는 원활한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정보 주체의 동의를 얻어 필요 최소한의 범위로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를 공유, 위탁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①
개인정보를 제공받는 자
정부부처 또는 공공기관, 학회 산하 지회 및 연구회, 학문연구 또는 통계작성에 관한 업무를 수행하는 자, 회원 교육 등 회원 관련 서비스 업무를 수행하는 자, 학회 내 각종 홈페이지 관리 업무를 수행하는 자, 학회 선거 및 회원 투표·설문조사 등 사무에 관한 업무를 수행하는 자, 학회 수련심사 및 자격시험 등 사무에 관한 업무를 수행하는 자, 기타 회원 이익 보호 및 증진에 관한 업무를 수행하는 자
②
제공받는 자의 개인정보 이용 목적
각종 위원회 위원 위촉, 홈페이지 관리, 학회 선거 및 회원 투표·설문조사, 학회 수련심사 및 자격시험, 회원 관리, 회비 관리, 회원 관련 서비스 안내, 기타 회원 이익 보호 및 증진
학회는 개인정보를 공유·위탁할 때는 관련 내용을 정보주체에게 미리 공지하며, 「개인정보 보호법」 제26조에 따라 위탁 업무 수행 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 금지, 기술적·관리적 보호 조치, 재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감독,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를 감독하고 있습니다.
제6조 정보주체 권리·의무 및 그 행사방법에 관한 사항
1.
정보주체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위임장을 받은 대리인은 학회에 대해 언제든지 개인정보의 열람, 정정, 삭제, 처리정지 요구 등의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2.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학회에 대해 「개인정보 보호법」 제41조 제1항에 따라 서면,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학회는 이에 대해 지체 없이 조치하겠습니다.
3.
정보주체가 개인정보 열람 및 처리정지 요구할 권리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 제4항, 제37조 제2항에 의하여 제한될 수 있습니다.
4.
학회는 정보주체 권리에 따른 열람·정정·삭제·처리정지 요구 등을 요구한 자가 본인이거나 정당한 대리인 인지를 확인합니다.
제7조 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거부에 관한 사항
1.
학회는 이용자에게 개별적인 맞춤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이용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쿠키(cookie)’를 사용합니다.
2.
쿠키는 웹사이트 운영에 이용되는 서버(http)가 정보주체의 브라우저에게 보내는 소량의 정보이며, 정보주체의 PC 또는 모바일에 저장됩니다.
3.
정보주체는 웹 브라우저 옵션 설정을 통해 쿠키 허용, 차단 등의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쿠키 저장을 거부할 경우 맞춤형 서비스 이용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제8조 개인정보의 파기
1.
학회는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 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 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2.
정보주체로부터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 목적이 달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다른 개인정보와 분리하여 저장·관리하고 있습니다.
3.
개인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파기 절차 : 학회는 파기 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를 선정하고 책임자의 승인 하에 내부 방침 절차에 따라 파기됩니다.
②
파기 방법 : 학회는 전자적 파일 형태로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도록 파기하며, 종이 문서에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하여 파기합니다.
제9조 개인정보 안전성 확보 조치
학회는 개인정보의 안정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1.
관리적 조치 : 내부 관리 계획 수립·시행, 정기적 직원 교육 등
2.
기술적 조치 :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등의 접근권한 관리, 고유 식별정보 등의 암호화, 보안프로그램 설치
3.
물리적 조치 : 자료실 등의 접근 통제
제10조 권익침해 구제 방법
1.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침해로 인한 구제를 받기 위하여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등에 분쟁 해결이나 상담 등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 기타 개인정보 침해의 신고, 상담에 대하여는 아래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개인정보의 열람), 제36조(개인정보의 정정·삭제), 제37조(개인정보의 처리정지 등)의 규정에 의한 요구에 대하여 공공기관의 장이 행한 처분 또는 부작위로 인하여 권리 또는 이익의 침해를 받은 자는 행정심판법이 정하는 바에 따라 행정심판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