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청소년 우울증


아동과 청소년의 우울증

마음의 감기라고도 알려져 있는 우울증은 성인 뿐만 아니라 아동과 청소년에게도 흔히 발견되는 심리적 문제입니다. 우울한 아동과 청소년들은 일상생활에서 우울한 기분과 슬픈 감정을 지속적으로 경험하고 흥미와 즐거움이 없어지며 수면과 식욕에서의 변화가 나타나고 자신의 현재 모습은 물론이고 자신을 둘러싼 환경이나 자신의 미래에 대해서 부정적인 태도를 보입니다. 우울한 성인들과 달리 나이가 어린 아동들은 자신의 우울한 기분을 언어적으로 표현하기 어렵기 때문에 때로는 화를 내기도 하고 짜증이 늘어나기도 합니다. 청소년기에는 반항적인 행동이나 반사회적인 일탈 행위를 통해 자신의 우울한 기분을 드러내기 때문에 아동과 청소년의 우울증은 성인의 우울증과 사뭇 다른 양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특히, 우울한 청소년들은 사춘기의 발달적 위기를 겪으며 죽고 싶다는 이야기를 자주 하는 등 자살이나 자해에 대한 위험이 증가하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아동 및 청소년기에는 자신이 주변 사람들에게 어떠한 모습으로 비춰지는가에 관심이 많아지는데, 우울한 청소년들은 열등감에 빠지기 쉽고 대인관계에서 위축되고 소극적인 모습을 보이기 쉽습니다. 아동과 청소년의 우울증을 개선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발된 프로그램의 종류는 많지만 그 중에서 과학적인 연구를 통해 그 효과가 경험적으로 입증된 근거기반 심리치료는 인지행동치료와 대인관계치료입니다. 이러한 치료 프로그램들은 반드시 심리치료와 상담 분야에서 전문적인 훈련을 받은 전문가 집단이 실시해야 하며, 임상심리전문가들은 우울증의 정신병리에 대해 가장 잘 이해하고 있으며 인지행동치료와 대인관계치료를 실행하는데 가장 적합한 전문가들입니다.

아동과 청소년의 우울증은 부모님의 이해와 협조 없이는 제대로 치료되기 어렵습니다. 사람은 누구나 우울한 기분을 겪을 수 있지만 이러한 문제가 심각한 형태로 진전되기 전에 자녀의 정서적 상태를 민감하게 알아차리는 태도가 필요합니다. 자녀의 정서적 상태에 대한 정확한 평가와 진단, 치료를 임상심리전문가와 함께 하십시오.